인터넷으로 주택연금 신청하는 쉬운 방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정원/돈주는정보

인터넷으로 주택연금 신청하는 쉬운 방법

반응형

▣ 주택연금 인터넷 신청 방법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인터넷 가입 신청하기가 바로 나와 있어요. 

 

그걸 클릭하시고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신청서 작성→신청서 제출 →관할 지콜→심사서류제출→담보주택조사/심사→보증약정/담보설정→주택연금 보증서 은행 전송→거래은행 방문 후 연금수령

 

♣ 심사서류제출

 

하지만 주택연금 신청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근저당권 설정비용과 인지세가 발생하거든요. 미리 준비해 두시면 훨씬 편하고 빠르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만일에 주택담보대출을 끼고 있으시다면 일시인출을 활용하셔서 담보대출은 미리 갚아 상환하고 나머지 금액으로 연금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20년 이상으로 수령 기간을 잡으실 경우엔 정액형으로 수령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주택연금 상품비교

 

아직 주택연금에 대해 모르시겠다고요? 

 

♣ 주택연금은? 

주택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을 위해 준비된 제도입니다. 원래는 만 60세 이상부터 가입이 가능했었지만, 2020년 4월부터 만 55세 이상부터 가입이 가능하도록 조정되었어요. 

 

내용)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실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거주하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9억 원을 넘어가는 주택을 소유하신 분들은 이 제도를 이용하실 수 없어요. (다주택자라도 총합산 주택 가격이 9억 원이 넘지 않으신다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3년 이내 1 주택을 팔 경우에 해당되지만요.)

 

♣ 주택연금 지급방식

연금이 자신의 손에 얼마가 들어오는 건지가 가장 궁금하시잖아요. 

한국 주택금융공사에 나와 있는 기준입니다. 

 

이러한 제도들을 잘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현재 소득이 없어 힘들어하시거나 상심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전에 알아두셔야 할 사항

소유하신 집값과 그에 따른 우대조건과 가입시기 등을 잘 고려해야 해요. 왜냐하면 주택연금의 월 지급액은 주택 가격에 비례해 정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