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표준 근로 계약서 다운로드 방법 (미작성시 벌금 부과)
본문 바로가기
정보정원/일상생활정보

2020년 표준 근로 계약서 다운로드 방법 (미작성시 벌금 부과)

반응형

며칠 전 아는 지인으로부터 계약서를 쓰지 않아서 낭패를 본 이들이 제법 많다는 소리에 근로 계약서는 꼭 써야 되는 것이다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 표준 근로 계약서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었어요.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었던 걸 이제야 알았네요. 

 

▣ 표준 근로 계약서를 쓰는 이유

보통 우리가 월세나 전세를 계약할 때 계약서를 쓰잖아요. 금액을 명시를 하고, 기간을 명시를 하면서 계약 내용에 서로의 권리에 대한 것을 명문화시켜 놓습니다. 계약서가 있으므로해서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할 수가 있는 것이죠. (집주인이 전세금을 안 돌려준다던지 세입자가 월세를 많이 미룬다던지) 이런 일이 생겼을 때 가장 쉽게 해결을 할 증빙서류가 바로 계약서인 것이죠.

 

그건 고용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사용자와 근로자들이 서로의 권리를 주장하거나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말이죠. 

 

뭐든지 명문화 시켜놓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체 방안을 쉽게 마련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표준 근로 계약서입니다. 지금부터 가장 쉽게 2020년 표준 근로 계약서 양식을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표준 근로 계약서란?

 

임금, 근로시간 등 핵심 근로조건을 명확히 정해 놓은 계약서입니다. 구체적인 조건이 쓰여 있어서 이것만 있어도 자신의 권리를 충분히 보호받을 수가 있습니다. 

 

표준 근로 계약서를 쓰지 않으면 사용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기간제나 단시간 근로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가 있어요. 양쪽 모두 피해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니 꼭 쓰는 것이 좋습니다. 

 

2020년 표준 근로 계약서에는 정해 놓은 임금, 법을 벗어나지 않는 근로시간, 휴일, 연차, 유급휴가 등의 내용이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합니다. 그걸 혼자서 끙끙될 필요 없이 쉽고 간편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첫 페이지 우측 상단에 보면 '정책자료'라고 쓰여 있는 칸이 있습니다. 정책자료를 눌러주세요. 

 

그럼 '정책 자료실'이 나옵니다. 검색 칸에서 표준근로계약서를 검색해줍니다. 

제일 위 쪽에 표준 근로계약서(7종) 게시를 클릭해 주시고 문서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쉽죠?

 

▣ 두 번째 방법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들어가 줍니다. 그곳에서 우측 아래에 있는 '근로기준 ->'가 있는 곳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근로계약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쭉 아래로 내리시면 중간쯤에 표준근로계약서(서식)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이곳을 마우스로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전자 근로계약서 양식을 통해 온라인에서도 계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보다 거쳐야 하는 단계는 더 많아요. 자신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계약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이 2020년에 표준 근로 계약서로 계약을 맺을 때 가장 쉽게 양식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표준 근로 계약서 7종의 종류

1.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 회사의 직원 등 무기 계약직에 필요한 계약서

 

2.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 기간이 정해져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직원, 계약직 사원, 프리랜서 등에 필요한 계약서

 

3. 연소근로자(18세 미만인 자)인 경우

- 반드시 친권자(후견인) 동의서를 받아야 됩니다. 

 

4. 건설일용근로자 

 

5. 단시간근로자

* 근로일 및 근로일별 근로시간을 반드시 기재

6. 외국인 근로자

 

7. 외국인 근로자 (농업, 축산업, 어업 분야)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