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 원인 및 치료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정보정원/건강효능정보

구강건조증 원인 및 치료방법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깔끔한 연구원입니다. 혹시 집 안이 건조하여 자는 도중에 깨어나진 않으시나요? 입이 팍팍 말라비틀어진 느낌으로 일어나 물을 마시러 달려 나가시진 않으시나요? 전 요즘 매일 새벽에 입마름을 경험하고 있어요. 처음엔 단순하게 생각했었는데 알아보니 구강건조증이라고 하더라고요. 저와 같은 고통을 느끼시는 분들과 함께 원인과 치료방법을 나누고 싶네요. 그럼 가볼까요? ~~ 

구강건조증 정말 괴롭습니다. 

▣ 구강건조증 원인 및 치료방법

구강건조증 증상

구강건조증을 방치해둔다면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치료하시는 게 좋습니다. 

구강건조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

1. 구강건조증 원인

구강건조증이란? 

말 그대로 구강건조증이 입 안이 건조해 마른 증상이에요. 항상 혀를 촉촉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입 안이 건조해지고 마르기 때문에 침도 잘 삼켜지지 않고 고통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

혹시 침이 잘 분비되지 않아 입 안이 마른 느낌이 나고, 수분을 섭취해도 입이 건조함을 느낀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럼 구강건조증의 원인은 어떻게 될까요?

구강건조증과 관련된 증상

* 침 분비 이상

당연히 침 관련한 기관 등의 부분에 이상이 생긴 경우가 될 겁니다. 침샘이 감염됐거나 종양 등이 생겨 분비량을 줄이게 됐을 경우죠. 그 외적으로는 쇼그렌 증후군과 같이 타액선, 눈물샘 등에 림프구가 침입해 발생한 만성 염증으로 인해 침 분비가 장애를 일으켰을 경우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보통 많이 겪지 않으실 문제 같아요.)

 

대부분은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인 요소라던지 비타민 결핍 등과 같은 영양의 문제가 클 거라고 생각해요. 

 

 

구강건조증 약물 치료 부작용

* 약물을 잘못 복용할 경우

제 경우가 약물을 잘못 복용해서 생긴 구강건조증인데요. 침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을 잘못 복용하게 되면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구강건조증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의사 피셜) 약도 한 두 종류가 아니라 몇 백종의 약이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까 (당연히 구강건조증이 흔한 거겠죠?  ㅠㅠ) 계속 입마름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병원에 가서 제대로 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나이를 먹어서 (이 경우는 막을 수는 없겠죠. 무조건 병원을 가셔야 합니다.) 

 

구강건조증 기타원인

2. 구강건조증 치료방법

일단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습관을 바꿈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구강을 항상 깨끗하게 하고 물을 많이 마셔주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레몬, 귤 등을 먹거나 레모나 같은 비타민C를 섭취해 침샘을 건드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보리차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면 되는데 약물이나 호르몬 요법은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다고 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자주 마셔주고 오이를 먹어주는 것입니다. (물은 기본이니까 다들 아시겠죠.)

- 오이는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서 갈증을 느낄 때 드셔주면 구강건조증 증상을 많이 완화시켜줄 수 있어요. 게다가 오이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B와 비타민C는 피로에도 도움을 주니 안 드시면 손해겠죠? ^^

 

신체적으로 접근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코로 숨쉬기'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입으로 호흡한다면 입 안으로 먼지나 세균 등이 그대로 들어와 구강건조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겠죠? 숨은 코로 쉬는 걸로(근데 요즘은 어렵긴 합니다. 마스크를 쓰고 코로만 숨 쉬려고 하면 힘들더라고요. ㅠㅠ 잘 극복해 봐요.)

구강건조증 치료제 제로미아액

구강건조증 치료제로는 제로미아액이 좋다고 합니다. ~ (광고 아니에요.)

 

 

다른 유용한 정보를 보시려면

맛있는 시래깃국의 효능

구내염 원인 및 치료방법 총정리 (빨리 낫는 법)

구내염 치료제 알보칠 사용법

2021 한국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총정리

더덕의 효능과 먹어야 하는 이유

슈퍼푸드 딸기의 효능 대박

사포닌 효능과 사포닌 들어있는 건강식

슈퍼푸드 토마토의 효능 보관방법 토마토잼 간단하게 만드는 법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