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본문 바로가기
정보정원/돈주는정보

정부지원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반응형

정부지원 5차 재난지원금 대상

5차 재난지원금 대상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둘러싸고 많은 말들이 오가는 가운데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5차 재난지원금은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수 있을까요? 과연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국민 보편 지급과 선별지급을 두고 정치계에서 많은 논쟁이 있었는데요. 결국 소득이 많은 상위 20%를 제외한 소득 하위 80% 이하에게 선별지급을 하는 걸로 윤곽이 잡혀가고 있습니다. 소득 선별은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들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원금 내역

전보다는 많이 지급폭이 넓어졌다고 볼 수 있지만, 과연 만족할만한 수준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주는 것에 회의적이신 분들도 상당히 많다고 알고 있으니까요. 아래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지원금액을 산정한 것입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원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소득기준금액 3,655,662원 6,176,158원 7,967,900원 9,752,580원 11,514,746원 13,256,206원
지원금액 25만원 50만원 75만원 100만원 120만원 120만원

위의 표에서 보신 바와 같이 소득기준금액 이하의 소득이신 분들은 모두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은 개인카드로 지급을 하는 것으로 하며, 4인 가족일 경우 부모님의 카드로만 나왔던 것과 달리 개인 카드로 지급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부지원 5차 재난지원금 추가금액 대상

저소득층 지원 추가경정 예산안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 296만 가구에는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라는 명목으로 1인당 추가로 10만 원씩을 더 지급한다고 합니다.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1인당 최대 35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기화된 영업제한 조치로 피해가 누적된 소상공인에게는 최대 900만 원 정도의 현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화창한 날들이 하루빨리 찾아오길 바랍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과 전문대 재학 졸업생들에게는 자격증 취득 비용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 금액은 고등학생은 50만 원, 전문대생은 70만 원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지급시기는 명확히 나온 것은 아니지만 추석 전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니 좀 더 지켜보면 일정이 정확하게 나올 것 같습니다. 

 

선별지급을 두고 아직도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논란거리가 될만한 요소들도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보편지급이 아닌 선별지급 방식을 둘러싸고 정치계에선 여전히 의견을 주고받고 비판을 하기도 합니다. 선별지급을 반대하는 정치인들의 주장을 살펴보면,

 

소득 몇 백원 차이로 지원 여부가 갈릴 수 있고, 가구소득은 80% 이상에 속하는데 재산은 적은 사람들은 못 받고, 재산은 많은데 소득은 적은 가구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

올해 벌이가 지난해보다 안 좋은데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5~7월이라 올해가 아닌 지난해 소득 기준으로 선정 기준이 갈릴 수 있다. 이 경우도 국민들의 분열을 조장할 수 있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선별지급으로는 국민들의 고통을 해결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여하튼 목표는 코로나 극복이니 모두 힘을 합쳐 끝까지 이겨낼 수 있도록 힘을 모았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마스크 벗고 뛰어놀고 싶은 풍경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