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복 중복 말복 복날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삼복더위여 가라!)
본문 바로가기
정보정원/일상생활정보

초복 중복 말복 복날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삼복더위여 가라!)

반응형

▣ 초복 중복 말복 복날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삼복더위여 가라!)

복날엔 닭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안 그래도 더운 날씨에 장마기간까지 겹치다 보니 후덥지근해졌네요. 가만히 있어도 땀이 주르륵 흘러내려요. 이럴 때일수록 몸을 보양해줘야 하는 거 아닐까요? 복날을 다 챙기면 삼복을 얻는다란 말이 있기도 하잖아요. (뇌피셜입니다...)

풍경

그렇다면 2021년엔 초복 중복 말복이 언제일까요? 그날들을 잘 챙겨서 삼복더위를 이겨냅시다!!

 

2021년 초복은 7월 11일이고요. 중복은 7월 21일입니다. 10일의 차이가 있어요. 다만 말복만 20일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 같네요. 말복은 2021년 8월 10일입니다. 꼭 기억하셔서 삼복더위를 이겨내시길 기도드릴게요. ~~^^

복날 삼계탕 닭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복날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삼복더위를 이겨내기위해 여름 보양식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맛있게 먹는 음식은 바로 '삼계탕'이죠. 과거엔 보신탕(영양탕)을 많이 드시는 것 같았었는데 이젠 드시는 분들이 주변엔 많이 보이지 않네요.  대신 삼계탕을 드시는 분들은 굉장히 많이 늘은 것 같아요. 그 정도로 가장 선호하는 음식 재료 중 하나가 닭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삼계탕을 끓이는 방법은 굉장히 많이 나와 있지만, 제가 자주 해먹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취향에 따라 재료를 넣고 빼시면 될 것 같아요. 

생닭

삼계탕을 끓이는데 가장 필요한 재료는 당연히 닭이죠. 닭을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인원수대로 한 마리씩 준비해주시는 게 개인적으로는 좋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이것 역시 개인의 선택에 맡겨야겠죠. 전 개인적으로 5호 닭인 영계를 선호합니다. 영계로 삼계탕을 끓였을 때의 장점은 따라올 수 없는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입에서 사르륵 녹거든요. 양이 너무 적다고 여기신다면 7호 근처의 닭을 구입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닭과 함께 필요한 재료는 취향에 따라 찹쌀, 인삼, 밤, 대추, 생강, 마늘, 파, 무, 감초, 당귀, 황기, 백담, 소금 등을 준비하시면 좋은데요. 그 중 찹쌀, 인삼, 밤, 대추, 생강, 마늘, 파, 감초, 소금은 될 수 있으면 준비해주시는 게 건강하고 맛있는 삼계탕을 끓일 수 있습니다. 

대추와 생강

삼계탕 끓이는 방법 (순서)

 

1. 찹쌀을 물에 씻어 불려 놓는다. (약 1 ~ 2시간)

 

2. 닭을 씻는다. 냄새가 나지 않게 뽀득뽀득 씻어 줍니다. (전문점에서는 속에 찹쌀과 대추와 밤 인삼 등을 넣고 다리를 꼬아넣는데 우린 그렇게 하지 않을게요.) 굵은소금이 있으시면 그걸로 씻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닭의 항문 주위에 튀어나온 꽁지는 제거해주세요. 

 

3. 씻어놓은 닭의 뒷쪽으로 찹쌀과 인삼, 밤, 대추를 집어넣는다. (긴 인삼을 준비하셨으면 안 넣으셔도 됩니다.)

샐러리와 한방약재

4. 육수는 닭의 잡내를 잡아주기 위해 샐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없으시다면 대파를 넣어도 되는데 샐러리가 훨씬 잘 잡혀요. 반도막 (약 20센티미터) 정도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많이 넣으면 육수가 씁니다. 조그만 망을 하나 준비해서 그 안에 샐러리, 생강 2-3개(1 마리면 1개), 당귀, 감초, 무(국물이 시원해지고 깊은 맛을 냅니다), 황기, 백담, 마늘 중 준비하신 걸 넣어주시면 됩니다. 

 

5. 준비해놓은 닭과 재료를 집어 넣은 망을 냄비에 넣은 후 닭이 잠길 때까지 물을 넣어줍니다. (닭이 우러나면서 자연스럽게 닭육수가 되니 다른 첨가물은 필요가 없습니다.)

 

6. 팔팔 끓여줍니다. 불의 화력에 따라 20-40분 정도 끓여주시면 되는데... 젓가락으로 닭에 꽂아 넣었을 때 쉽게 들어가면 익었다고 봐도 됩니다. 그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시면 되고, 진한 육수를 드시고 싶으실 땐 콩가루를 넣어주시면 고소한 맛까지 낼 수 있습니다. 

 

한번 이렇게 드셔보세요. 천상의 삼계탕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저만의 레시피입니다. 

 

 

 

정부지원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정부지원 5차 재난지원금 대상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둘러싸고 많은 말들이 오가는 가운데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5차 재난지원금은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수

easystory-1111.tistory.com

 

 

2021년 제주도 장마기간 여행 필수 참고사항

2021년 제주도 장마기간 여행 필수 참고사항 7월 2일 부터 본격적인 장마기간이 시작된다고 하네요. 다들 밖에 나가실 땐 날씨 확인하시고 필수템인 우산을 꼭 챙기셔서 비맞는 일이 없으셨으면

easystory-1111.tistory.com

 

 

대추 양파차의 효능 및 끓이는 법

대추와 양파가 사람의 건강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알아봤었는데요. 이번에는 이 둘을 합친 대추 양파 차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엄청난 식품 두 가지가 합쳐졌으니 그 효과는

easystory-1111.tistory.com

 

반응형

댓글


loading